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로봇·드론

이거 (로봇) 페이크인가요?

by Dotorystory 2023. 1. 21.

합성이나 편집 논란이 있는 아래의 로봇 영상 한 번 보시죠!

 

https://youtu.be/-e1_QhJ1EhQ

 

보스톤 다이나믹스라는 회사 아시나요? 2족, 4족 등 보행로봇 기술이 압도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로봇회사인데요, 위 영상의 로봇은 이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Atlas (아틀라스)라는 로봇입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이 또 있는데 이 세계 최고의 로봇 회사가 바로 우리나라 현대 소유의 로봇회사입니다.




영상 보시면 이렇게 너무 편하게 걷고 뛰어다니고 스스로 발판을 만들고 짐을 들고 높은 곳에 올라가 그 상자를 올려놓고, 다른 테스트에서는 발이 푹푹 빠지고 미끄러운 눈 내린 산비탈 길을 걸어다니는 등 너무 놀라운 기술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어떤 시청자들은 이게 페이크이다, 편집된 애니메이션이다 등등 반응이 있지만, 사실은 모두 실제 영상으로 로봇의 상용화가 멀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tlas가 시뮬레이션된 작업 현장에서 지원하는 새로운 루틴을 통해 Boston Dynamics 엔지니어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의 속도로 실제 조작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한 단계 더 가까워졌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Boston Dynamics의 휴머노이드 로봇 Atlas는 춤 동작으로 세계를 놀라게 했으며 복잡한 파쿠르 코스를 통해 허들링, 홉핑 및 백플립을 했습니다.

이제 Atlas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때입니다.


"Atlas Gets a Grip"이라는 Boston Dynamics의 가장 최근 비디오에서 로봇은 주변 세계를 조작합니다. Atlas는 물체와 상호 작용하고 경로를 수정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구 가방을 맨 위에서 기다리는 사람에게 전달합니다. 다층 비계의. Atlas는 도구 가방을 잡고, 운반하고, 던지고, 계단을 오르고, 레벨 사이를 점프하고, 프로젝트 엔지니어가 "Sick Trick"이라고 명명한 거꾸로 된 540도 플립으로 내리기 전에 큰 나무 블록을 밀어냅니다.

언뜻 보기에 이 루틴은 이전 비디오에서 약간 벗어나 덜 화려하고 더 기능적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움직임은 진행 중인 연구의 자연스러운 진행을 나타냅니다. 라고 Atlas의 책임자인 Ben Stephens는 말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라고 Stephens는 말합니다. “파쿠르와 춤은 매우 극단적인 운동의 흥미로운 예였으며 이제 우리는 의미 있는 조작을 수행하기 위해 그 연구를 기반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봇이 일정한 인간 속도로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에게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작업에 매우 능숙하기 때문에 제어 소프트웨어를 상당히 크게 업그레이드해야 했습니다.”

툴킷 확장


로봇 공학자가 아닌 사람에게는 백플립(또는 잘 만들어진 매쉬드 포테이토 춤)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도구 가방을 집어 들고 나르는 것보다 더 인상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작 작업을 수행하는 로봇은 환경에 대한 보다 미묘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Do You Love Me?"의 춤 Atlas가 환경에 반응하는 데 필요한 인식 없이는 완전히 눈이 멀었습니다. "Partners in Parkour"에서 Atlas는 고정된 장애물을 감지하고 그 위를 돌아다녔습니다(때때로 숨막히는 방식으로).

이 새로운 루틴을 위해 로봇의 이동 및 감지 기능은 다양한 크기, 재료 및 무게를 가진 물체를 감지하고 잡고 이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세상을 통해 이러한 물체를 협상하면서 균형을 유지하는 추가 과제에 대처합니다.

Atlas 제어 팀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Robin Deits는 "Parkour는 로봇의 물리적 한계를 이해하도록 강요하고 춤은 전신 동작이 얼마나 정확하고 민첩할 수 있는지 생각하게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제 조작은 우리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해당 정보를 해석하도록 강요하고 있습니다. Atlas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배운 다른 것들을 버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Stephens에게 새로운 루틴에서 가장 인상적인 시퀀스 중 하나는 Atlas가 큰 나무 판자를 조작하는 오프닝입니다.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모든 일이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조심스럽게 몸을 돌리는 대신 Atlas는 판자를 잡고 180도 점프를 수행합니다. 즉, 로봇의 제어 시스템이 넘어지지 않도록 판자의 추진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Atlas는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세계의 정확한 위치에 배치합니다."

플랫폼에서 나무 상자를 밀어내는 것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작업입니다. Atlas는 자신의 몸을 플랫폼에서 떨어뜨리지 않고 무게를 삽에 기대어 상자를 떨어뜨리기에 충분한 힘을 생성해야 합니다.

루틴이 끝날 때 뒤집기조차도 이전 곡예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트위스트가 일반 백플립에 존재하지 않는 비대칭을 추가하기 때문입니다. 수학이 더 복잡할 뿐만 아니라 시험 실행에서 Atlas는 팔과 다리를 집어넣으면서 팔다리에 계속 엉키게 되어 엔지니어가 문제를 해결하고 제어 시스템을 개선하여 자체 충돌을 피하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우리는 로봇의 거의 모든 단일 관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라고 Deits는 말합니다. "그 트릭은 바로 로봇이 할 수 있는 한계에 있습니다."

미래를 창조하다


Spot 및 Stretch와 같은 일부 Boston Dynamics 로봇은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Atlas는 순전히 연구 플랫폼입니다. Atlas 팀은 가능한 것의 최전선을 추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Atlas R&D의 비약적인 발전은 이러한 다른 로봇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사람과 동일한 모든 물리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어디서나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로봇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